티끌모아 주식/주린이 주식일기

빅테크 란 ? 어떤 기업이 적용 될 까?

주린이경제이야기 2022. 3. 30.

우리가 흔하게 빅테크 빅테크 라고 말하는데 사실상 빅테크 기업은 과연 무엇일까? 뜻 풀이 를 해보자면 큰 전기 회사 일까? 아니다. 무언가를 만드는 회사가 아닌 무언가를 서비스 하는 회사 로 보여지는게 빅테크 기업이다. 

빅테크 기업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한번씩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다.

 

 

빅테크 란 ?

빅테크 big tech 의 경우에는 금융관련 언론 및 국제 기구에서 금융 서비스 또는 금융 상품과 매우 유사한 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거대 기술 회사를 지칭 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잇따. 이 용어의 경우에는 미국의 GAFA 기업 Google, Amazon, Facebook, Apple, 등 거대 기술 회사가 금융 서비스를 제공 하면서 시작 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네이버, 의 네이버 파이넨셜,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도 빅테크 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토스 같은 기업은 빅테크 기업일까?

 

핀테크와는 조금 다른 성격을 띄는데 핀테크의 경우에는 금융 회사에서 시작하는 사업인 반면에 빅테크의 경우에는 

산업전반의 넓은 서비스를 제공을 하는 기업을 칭하기 때문에,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게 된되면서 토스 기업의 경우에는 핀테크 라고 말 할 수 있다. 

 

네이버, 카카오 의 경우에는 주력 서비스가 검색엔진 인 만큼 많은 유저를 보유 하고 있다. 이 유저들에게 금융서비스를 하게 되는 것 이다. 

 

빅테크의 특징은 ?

큰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회사들 의 경우에는 데이터 분석을 하는 능력이 있으며, 네트워크 효과 상호 연계 된 활동을 할 수 있다. 

 

고객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효과로 빅테크의 경우에는 각종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을 할 수 있다. 

 

  •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스토어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네이버 파이넨셜 이 대출 을 진행을 해준다거나 이런 방식으로 데이터 네트워크를 활용 하면서, 더욱더 활동성을 가지게 된다. 
  • 카카오 의 경우에는 카카오뱅크로 카카오톡에서 빠르게 결제가 가능하게 끔 지원을 하게된다. 기존의 이체 방식의 경우에는 OTP 카드 꺼내고 이체 하고 여러가지 방식을 취했다면 보낼 사람 정하고 금액 입력하고 보내기만 누르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이렇듯이, IT 기업과 금융 서비스가 결합된 형태로 빅테크 의 기업이 되어 간다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영역에서 IT 가 우세 하게 영업을 이루워지지만, 여기에 금융이 들어가면서 빅테크가 형성이 되고, 빅테크 기업이 된다. 

 

삼성, 애플, 의 경우에는 대출을 해주지 않는데 빅테크가 맞나요 ? 라고 물어 볼 수 있지만, 삼성페이, 애플페이 가 있는걸 생각을 해보도록하자 !

 

댓글

💲 추천 글